official website of KIM DONG RYUL

2011

  1. - Oct (1)
  2. - Sep (1)
  3. - Jan (1)

2006

  1. - Nov (1)
  2. - Oct (1)
  3. - Sep (83)

2001

  1. - Nov (1)
  2. - May (1)
  3. - Feb (2)
yul 2007.03.04
베스트 앨범 발매에 관련하여

며칠 뒤면 전람회와 김동률 솔로 앨범을 아우르는 베스트 앨범이 발매되게 됩니다. 베스트 앨범이 나오게 되면 진정한 원로가수라는 우스갯 소리가 있는데 저도 이제 드디어 원로 가수축에 속하게 되나봅니다.

베스트 앨범을 발매되는 거의 모든 경우가 그러하듯 이번 앨범의 경우에도 ‘왜 굳이?’ 라고 물으신다면 ‘어쩔 수 없었다’ 라고 밖에는 대답할 수 없을 것 같네요.

다만 그래도 제 이름을 걸고 나오는 앨범이고 저의 10여년의 음악 생활의 분신들이 수록되는 앨범이니 만큼 마냥 외면할 수는 없어서 최소한의 작업에는 성의껏 참여하였습니다.

특히 한때 동닷에 가사만 떠돌던 ‘감사’라는 곡이 우여곡절끝에 재녹음되어 보너스 트랙으로 실리게 되었는데요, 어쨌든 간만에 선보이는 신곡이니 좋아하실 분들도 계실꺼라고 생각이 되네요.

라이브 DVD 발매 이후 또 베스트앨범이라니…하며 못마땅해 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을꺼라고 생각이되고, 파일로만 듣던곡들인데 이 기회에 장만할까하시는분들도 있겠지만, 매체에서 먼저 접하게 되는 것보다 제가 먼저 알려드리는게 좋을 것 같아서 직접 올립니다.

지금 마스터링 스튜디오에서 글을 쓰고 있는데요, 이렇게 전람회시절부터의 음악들을 쭉 듣고 있으니 감회가 새롭네요. 이렇게 촌스럽고 부족한 음악을 아끼고 사랑해주신 분들께 왠지 죄스러운 기분과 함께 감사한 마음도 들고요 그래도 열심히 해서 뭔가 늘어오긴 했구나 하는 뿌듯한 맘도 드네요. 더불어 가을쯤 발매 예정인 5집 앨범을 더욱 더 열심히 만들어야겠다는 부담감도 만빵입니다.

제작의 계기나 상황이 어떠했든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감사’라는 곡은 여러분께 헌정하고 싶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